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추천 방법 정보

by 생활 및 대출 정보 2023. 7. 12.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최근 가장 간편하고 정확히 이용해 만족했던 계산기는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로, 실제로 받았던 금액과 몇백 원 차이로 거의 같았고, 사용 방법도 너무 간단해 확실하게 추천해 드리는 계산기로 급하신 분들 위해 링크 공유 먼저 해드리니 꼭 도움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추천

 

퇴직금은 1주일에 15시간씩 1년 이상 계속 근무한 자에게, 퇴직 전 3개월의 평균임금을 기준으로 계산해 퇴사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지급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내일을 위한 고용노동부 - 고용노동부가 밝은 미래를 열어드립니다

 

www.moel.go.kr

 

 

얼마 전 제가 퇴사해서 예상 퇴직금이 궁금해 이리저리 계산하는 법을 검색하던 중, 여러 가지를 사용해 봤는데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가 가장 간편하고 쉬웠습니다.

 

 

실제로 14일에 받은 퇴직금과 거의 같은 것을 확인하여, 저와 같은 상황에 놓인 분들 위해 시간 아끼시라고 아래 바로가기 링크로 공유해 드리는 것이니 찾고 계셨던 분들이나, 대략적인 금액이 궁금하셨던 분에게 정말 속 시원하고 확실한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고용 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바로가기]

 

 

사용 방법

 

다음은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의 올바른 사용 방법으로 천천히 따라 해 보시면 됩니다.

 

 

1. 먼저 퇴직금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입사 일자와 퇴사 일자를 정확히 알고 기재한 뒤, 평균임금 기간계산 보기를 눌러 재직 일수 확인해야 합니다.

 

 

 

 

내일을 위한 고용노동부 - 고용노동부가 밝은 미래를 열어드립니다

 

www.moel.go.kr

 

 

2. 그럼 아래 3개월의 기간이 자동으로 입력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단, 퇴사하는 해당하는 달에 중도 퇴사 시에는 해당하는 달 포함 직전 3개월의 급여를 기재해야 하니 상황에 맞춰 명세표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3. 금액 기입란 [기본급과] [기타 수당]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해당하는 달의 급여를 본인이 계산하기 쉽게 나누어 기재만 하면 됩니다. 예를 들면, 5월에 300만 원의 급여 수령 시 기본급 100만 원, 기타 수당 200만 원을 임의로 적어도 총합계가 300만 원이면 된다는 말입니다.

 

 

단, 중도 퇴사자의 경우만, 자동으로 입력되는 날짜의 기간별일 수를 반드시 체크하셔서 기재하셔야 하는데

 

 

 

 

내일을 위한 고용노동부 - 고용노동부가 밝은 미래를 열어드립니다

 

www.moel.go.kr

 

 

- 예를 들어, 6월 7일 퇴사 시, 3~6월까지의 기간별일 수가 자동으로 뜨게 되고

 

- 이때 3월과 6월의 기간별일 수가 각각 25일과 6일로 뜨는 게 확인될 겁니다.

 

- 6월 급여(7일간의 급여)는 금액을 편하게 기본급과 기타 수당에 나눠 기입하고

 

- 3월 급여는 해당하는 달이 30일 혹은 31일까지인지를 확인하고, 지급받은 세전 급여를 30일 혹은 31일로 나누어 일할계산한 뒤 다시 25일로 곱해 날짜만큼의 급여 계산을 한 뒤 기본급과 기타 수당에 편하게 나눠 기재하면 됩니다.

 

4. 금액을 다 기재한 뒤 아래 평균임금 계산이라는 파란색 버튼을 누르시면 총 근무 동안의 일평균 임금이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5. 일평균 임금이 나오고 바로 아래 있는 퇴직금 계산 버튼을 누르면 드디어 예상 퇴직금이 최종적으로 계산되어 보이게 됩니다.

 

퇴직금 계산기 버튼
퇴직금 계산기 버튼

 

알아두면 유용한 기타 정보

 

- 남은 연차가 있다면 연차도 함께 계산되며, 연차 1개의 금액은 고용노동부의 연차수당 지급기준액 60,000원이며, 대략 기본급을 퇴직 직전 기간별일 수의 평균값으로 나눈 금액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퇴직금 정산 시 퇴직소득세와 지방 소득제을 제외하고 입금됩니다.

 

 

- 식대나 교통비 가계속적이나 정기적으로 지급되고, 그 지급이 근로 계약서나 취업규칙 등으로 사용자에게 지급 의무가 있다면 임금에 포함되어 계산됩니다.

 

 

 

내일을 위한 고용노동부 - 고용노동부가 밝은 미래를 열어드립니다

 

www.moel.go.kr

 

 

- 퇴직금을 받지 못한 채 3년간 퇴직금 채권을 행사하지 않았다면, 시효로 인해 퇴직금은 청구할 수 없습니다.

 

 

- 퇴직금 영수증이 필요한 경우 알아서 주는 회사는 거의 없고, 따로 신청하시면 메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퇴직이라는 게 쉽게 겪을 수 있는 상황은 아니지만 얼마 전 제가 겪은 일상 중 하나였고, 예상 금액이 너무 알고 싶어 여기저기 검색하다 실제로 사용해 보고 몇백 원 차이로 맞아떨어진 게 신기하기도 하고 소개도 하고 싶어 이렇게 블로그를 통해 가장 쉽게 사용했던 계산기를 소개해봤습니다.

 

 

 

내일을 위한 고용노동부 - 고용노동부가 밝은 미래를 열어드립니다

 

www.moel.go.kr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는 정확한 예상 퇴직금을 빠르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고 이 계산기를 이용하면 퇴직금에 대한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명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많은 분이 퇴직금 계산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실 것으로 생각되는데 이번 기회에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를 사용해 보시고 정확하고 간편한 퇴직금 예상 계산에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바로가기]

 

이상으로 퇴직금 계산기에 대한 소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퇴직금을 받을 때 정확한 금액을 예상하여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